dump.kr [전통음악] 전통음악과 힙합의 접목과 향후발전방향 ; 사례(instance)를 중심으로 > dumpxx6 | dump.kr report

[전통음악] 전통음악과 힙합의 접목과 향후발전방향 ; 사례(instance)를 중심으로 > dumpxx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dumpxx6

[전통음악] 전통음악과 힙합의 접목과 향후발전방향 ; 사례(instance)를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8 05:19

본문




Download : 전통음악과 힙합의 접목과 향후발전방향 사례를 중심으로.hwp




1) 크로스오버의 본래취지를 되살려야 함
퓨전음악, 힙합의 역사, 크로스오버
2. 이루펀트(Eluphant)의 원님비방전

[참고資料] ※ reference
3) 전통의 파괴라는 곱지않은 시선
조지현, “`국악의 변신` 경계 허물고 대중 속으로” SBS 2006.09.19
토리 웹사이트, http://cafe.daum.net/TORi



소리아 다음 팬까페, http://cafe.daum.net/fusionsorea/
Ⅳ. 전통음악과 힙합음악 접목의 문제와 향후 발전 방향
Ⅴ. 결언
Ⅱ. 크로스오버와 힙합뮤직




Ⅰ. 서언 Ⅱ. 크로스오버와 힙합뮤직 1. 음악의 크로스오버 2. 힙합뮤직의 정의 Ⅲ. 전통음악과 힙합음악의 접목 사례 1. 원썬(OneSun)의 어부사, 서사, 축귀, 넌 네게, 아리랑2003 2. 이루펀트(Eluphant)의 원님비방전 3. MC스나이퍼(MC Sniper)의 한국인 4. 토리(Tori)의 심연가 5. 소리아의 beautiful korea 6. 풍운의 어머니 7. 서태지의 하여가 Ⅳ. 전통음악과 힙합음악 접목의 문제와 향후 발전 방향 1. 전통음악과 힙합음악 접목의 문제점 1) 문화적 사대주의 2) 상업적 변질과 짜깁기 음반 속출 3) 전통의 파괴라는 곱지않은 시선 2. 향후발전방향 1) 크로스오버의 본래취지를 되살려야 함 2) 힙합과 전통악기의 어울림 3) 국악의 본질을 망각치 않고 세계화를 받아들이려는 자세 견지 Ⅴ. 결언 [참고자료] ※ 참고문헌 김주영, “한국 전통음악의 크로스오버 현상 연구” 이화여대 한국학대학원, 2007 설영원, “국악과 힙합의 접목으로 퓨전 음악화 되는 사례연구 : = A study of the fusio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with hip-hop” 석사 학위 논문, 원광대학교 국악대학원, 2008 소리아 다음 팬까페, http://cafe.daum.net/fusionsorea/ 송혜진,「국악, 이렇게 들어보세요」2002 양재영,「힙합 커낵션(비트, 라임 그리고 문화)」 2001 이영희,「한국 대중 가요사」2001 pp.293 이효영, 이무영 “랩 음악의 역사” 출처 : http://www.sunslife.com 정성훈,「전통음악의 크로스오버와 창작국악」 2003 조지현, “`국악의 변신` 경계 허물고 대중 속으로” SBS 2006.09.19 토리 웹사이트, http://cafe.daum.net/TORi 현경채, “에세이, 가야금과 힙합” 국민일보 2006.07.20 [이용대상]
2) 힙합과 전통악기의 어울림
7. 서태지의 하여가
2) 상업적 변질과 짜깁기 음반 속출
1. 음악의 크로스오버

1. 원썬(OneSun)의 어부사, 서사, 축귀, 넌 네게, 아리랑2003
김주영, “한국 전통음악의 크로스오버 현상 연구” 이화여대 한국학대학원, 2007

현경채, “에세이, 가야금과 힙합” 국민일보 2006.07.20
6. 풍운의 어머니

Download : 전통음악과 힙합의 접목과 향후발전방향 사례를 중심으로.hwp( 43 )


설영원, “국악과 힙합의 접목으로 퓨전 음악화 되는 사례(instance)연구 : = A study of the fusio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with hip-hop” 석사 학위 논문, 원광대학교 국악대학원, 2008
Ⅲ. 전통음악과 힙합음악의 접목 사례(instance)

서로 유사성이 없을 것만 같은 국악과 힙합의 결합을 설명(說明)하기 위해서 일단 크로스오버(퓨전)음악의 정이를 밝히고 그뒤에 힙합의 역싸, 특히 힙합이 우리나라와도 관련이 깊은 ‘한’의 정서를 갖게된 경위와 함께 우리나라의 힙합 역싸에 마주향하여 2장에서 밝히도록 하겠다. 그리고 4장과 결론에서는 그에 따른 부정적인 가능성과 그것을 극복할만한 긍정적 요소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3. MC스나이퍼(MC Sniper)의 한국인

특히 작성자 본인이 흥미를 느끼는 분야이기도 하지만, 그에 앞서 21 세기(世紀) 새로운 예술 사조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힙합음악과 국악의 접목도 심심찮게 일어나고 있는 실정에서, 현재까지 만들어진 음악들의 事例(사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두 음악의 공존이 어떤 방식으로 가능할지 짧은 소견으로나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전통음악의 한계점이라고 칭해지는 대중과의 소통 단절을 깨기 위해서든지, 아니면 시대의 흐름에 역류할 수가 없어서이든지 간에, 민족 culture를 육성, 보전해야하는 국악계의 입장에서 새로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1. 전통음악과 힙합음악 접목의 문제점

그리고 3장부터는 현재 국악과 힙합의 접목 事例(사례)를 통해서, 그 음악들의 자세한 모습을 작성자의 주관에 따라 해석해보려 한다.


Ⅰ. 서언
5. 소리아의 beautiful korea
어느 순간부터 여러 가지 장르의 음악들과 크로스 오버된 전통음악들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용대상]


양재영,「힙합 커낵션(비트, 라임 그리고 문화)」 2001

4. 토리(Tori)의 심연가

정성훈,「전통음악의 크로스오버와 창작국악」 2003

이영희,「한국 대중 가요사」2001 pp.293
[전통음악] 전통음악과 힙합의 접목과 향후발전방향 ; 사례(instance)를 중심으로


레포트 > 예체능계열
설명

순서
전통음악과 힙합의 접목과 향후발전방향  사례를 중심으로-3751_01.gif 전통음악과 힙합의 접목과 향후발전방향  사례를 중심으로-3751_02_.gif 전통음악과 힙합의 접목과 향후발전방향  사례를 중심으로-3751_03_.gif 전통음악과 힙합의 접목과 향후발전방향  사례를 중심으로-3751_04_.gif 전통음악과 힙합의 접목과 향후발전방향  사례를 중심으로-3751_05_.gif
Ⅰ. 서언

2. 힙합뮤직의 定義(정이)
3) 국악의 본질을 망각치 않고 세계화를 받아들이려는 자세 견지
송혜진,「국악, 이렇게 들어보세요」2002
1) 문화적 사대주의


2. 향후발전방향

이효영, 이무영 “랩 음악의 history” 출처 : http://www.sunslife.com

다.
전체 6,86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dump.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