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기업인수합병) 동기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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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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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기업인수합병) 동기theory(이론)
M&A 동기theory(이론)
현재까지 연구되어 온 M&A 동기요인의 중심적 내용을 요약하면 기업경영자는 주주들의 부를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기업결합을 하는 신고전적 이윤극대화동기와, 시장지배력의 확대에 따라 규모의 경제성을 이용하기 위한 성장극대화동기, 그리고 기업가치 극대화동기 등 세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따 지금까지 국내에서 연구되어 온 theory(이론)은 M&A 동기theory(이론)구조를 크게 가치극대화동기와 성장극대화동기로 대별하고 있으며, 이윤극대화동기에 마주향하여 는 명확한 기준이 제시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유인은 시장력 증대, 효율성 증대, 공동효율 등 여러 가지 실질적 alteration(변화) 를 추구하는 동기, 또는 실제가치보다 저평가된 기업의 결합을 통하여 이익의 증대를 기대하는 투기적 동기에 연유한다.
그러나 신고전적인 기업결합동기theory(이론)에 의하면 이윤극대화가설은 주주들의 부를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이었으며 주주들의 부를 극대화하는 것이 기업의 시장가치의 극대화에 있다면 결국 이윤극대화동기는 기업가치극대화 동기라고 할 수 있따 즉, 휴거스(1980)는 `이윤극대화동기로 주주들의 부의 극대화가 기업의 시장가치의 극대화에 있다면 개별기업의 시장가치의 합계보다 결합기업의 시장가치가 크게 될 때 기업결합의 유인이 발생한다.
I. M&A와 기업goal(목표)
전통적 기업theory(이론)들은 각기 상이한 단일의 goal(목표) 를 전제하고 기업의 행동을 설명(說明)하고 있따 즉, 신고전적 모형(neoclassical model)의 이익극대화goal(목표) (profit maximization goal), 재무론적 모형(financial model)의 시장가치극대화goal(목표) (market value maximization goal), 그리고 경영자적 모형(managerial model)의 매출액극대화goal(목표) (sales maximization goal), 경영자효용극대화goal(목표) (managers utility maximization goal), 성장극대화goal(목표) (growth maximization goal) 등이 그것이…(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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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기업인수합병) 동기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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