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도시문화와 공간의 이해 - 이야기가있는공간; 여러 유적지를 다녀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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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7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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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수덕사는 도령의 이름을 따고 산은 낭자의 이름을 따서 덕승산이라 하였다.
수덕도령과 덕승낭자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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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덕사
수덕사가 어려움을 겪을 당시 묘령의 여인이 찾아와 공양주를 자청했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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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도시문화와 공간의 이해 - 이야기가있는공간; 여러 유적지를 다녀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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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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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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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덕사
수덕도령이 덕승낭자를 보고 사랑에 빠져 청혼을 하지만 덕승낭자는 받아주지 않는다.
수덕과 정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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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제상 망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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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제상 망부석
박제상 망부석 전설
박제상은 일본에 볼모로 잡혀가 있는 미해를 탈출시키고 자기는 붙잡혀서 문초를 받았다. 박제상의 아내는 일본에 간 남편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다가 …(투비컨티뉴드 )
다. 여인은 관음보살의 현신이었는데 이 여인의 이름이 수덕이었으므로 이 때부터 ‘수덕사’라고 부르게 되었다.`라는 말로 계림사람임을 주장한 후에, 발바닥의 껍질을 벗긴 채 불타 죽었다. 그러나 낭자는 도령이 자신에게 손을 대지 못하도록 하였는데 이를 참지 못하고 수덕도령이 강제로 끌어안자 낭자는 사라지고 한 쪽 버선만이 쥐어져 있었다. 낭자는 관음보살의 화신이었던 것이다. 청년이 방문을 열고 들어가자 여인은 급히 사라지려 했다. 청년이 여인을 잡으려 하자 옆에 있던 바위가 열리고 버선 한 짝만 남기고 사라졌다. 여인이 불사가 원만히 성취되면 청혼을 받아들이겠다고 하자 청년은 3년 만에 불사를 끝냈다. 이 절은 세 번 만에 오로지 부처님만을 생각하며 지어졌으며 이후 둘은 결혼하게 된다된다. 낙성식에 참석한 청년이 수덕각시에게 같이 떠날 것을 독촉하자 ‘구정물 묻은 옷을 갈아입을 말미를 주소서’하고 방에 들어간 뒤 기척이 없었다. 여인의 미모가 빼어나 소문이 퍼지니 정혜라는 사람이 청혼을 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끈질긴 청혼 끝에 절을 하나 지어주는 조건으로 결혼을 승낙한다. 일본왕의 문초와 설득에도 `차라리 계림의 개나 돼지는 될지언정 왜국의 신하는 되지 않겠으며, 차라리 계림의 벌을 받을지언정 왜국의 벼슬이나 녹을 먹지 않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