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세계 - 예술 철학 또는 미학 과 인식론에 대상으로하여 알아보고 거기에 대한 내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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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0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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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적 창조가 정신적 내용을 물질 속에 집어넣어 고정시키는 것이라면 감상과 수용은 거꾸로 물질 속에서 정신적 내용을 끄집어 내는 것이다. 음악은 소리로 된 감정이고, 건축은 단순한 생활 도구 이기보다는 삶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예술은 의지와 자아를 잊고 대상을 있는 그대로 관조하는 망아적 개체, 초월적 인식인 것이다. 예술 창조는 하르트만에 따르면 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 플라톤에 의하면 미의 이데아는 볼수도 들을수도 없는 감각세계를 초월해 있으며 진리인 것은 선한 동시에 아름다운 것이라고 하였다. 즉 예술 세계는 자유롭다. 먼저 예술철학 또는 미학에 대상으로하여 알아보자. 미적가치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아늑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미적 가치에 대해서 철학자들은 각기 다르게 표현하였다. 플라톤에 의하면 미의 이데아는 볼수도 들을수도 없는 감각세계를 초월해 있으며 진리인 것은 선한 동시에 아름다운 것이라고 하였다. 니체는 현실의 잔혹하고 부리한 모습의 반대된 모습을 예술이 표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 미적 가치는 의무도 아니고 강요도 아니다. 우리는 예술을 감상하고 수용할 때 색체의 미세한 變化(변화)등 미적지각을 중요한 것으로 삼는다. 반면 형식주의를 보면 한슬린이 대표적인데 작곡 즉 악보를 중시하였으며 음악의 형식이 곧 내용이라고 하였다. 예술가는 영감이 왔을 때 그에 맞추어서 부단히 노력을 해서 영감에 알맞은 표현을 찾아내야한다. 문학은 비감성적 재료를 쓰는 것으로 상상을 통해 그것을 만끽하게 한다. 이러한 미적 가치에 대상으로하여 철학자들은 각기 다르게 표현하였다. 먼저 예술철학 또는 미학에 대해서 알아보자. 미적가치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아늑하게 만드는 것이다. 즉 예술 세계는 자유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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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 세계 - 예술 철학 또는 미학 과 인식론에 대상으로하여 알아보고 거기에 대한 내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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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적 창조와 수용에 상대하여 보자. 예술적 창조는 영감에서 출발한다. 예술은 모든 것을 떠나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쇼펜하우어에 의하면 현실은 매우 참담한데 예술은 이런것에서 도피하게 해준다. 예술과 해탈에 상대하여 보자.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동안 우리는 현실에서 해탈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 이 미적 가치는 의무도 아니고 강요도 아니다. 예술장르를 보면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지만 건축 조각 회화 문학 음악으로 예술 장르를 압축적으로 나눌 수 있다. 내가 어떤 옷을 입든 어떤 것을 표현하든 이것은 자유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음악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보면 바로크시대에는 음악의 목적이 격정과 정서를 순화 시키고 내적 건강을 북돋우고 낭만주의에는 음악을 통해 현실 도피적인 감정을 표현 했다. 특히 음악은 어떤 철학보다도 깊은 형이상학이라고 하며 의지자체의 모방이라고 하였다. 여러 분야의 학자들은 이 영감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현실을 변형시켜 예술 작품속에 나타내는 것이다.
이번 과제는 예술 철학 또는 미학 과 인식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거기에 대한 내 생각을 적는 방식으로 작성하였다. 내가 어떤 옷을 입든 어떤 것을 표현하든 이것은 자유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쇼펜하우어의 예술관을 보면, 예술은 유용성과 무관하게, 즉 순수한 눈으로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법이다. 칸트는 예술을 무관심적만족이라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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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과제(problem)는 예술 철학 또는 미학 과 인식론에 대상으로하여 알아보고 거기에 대한 내 생각을 적는 방식으로 작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