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8단계에 대하여 간략하게 요약하고 그 중 2가지 단계를 선택하여 그 시기의 본인의 1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08:14
본문
Download : 유아발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8단계에 대하여 간략하게 요약하고 그 중 2가지 단계를 선택하여 그 시기의 본인의 1.hwp
발단단계
1단계
영아기
(0~1)
2단계
걸음마기
(1~3세)
3단계
유아기
(3~5세)
4단계
아동기
(6~11세)
5단계
靑少年기
(12~20세)
6단계 성인기(20~40세)
7단계 장년기 (40~60세)
8단계 노년기
(65세~)
심리사회적 위기
신뢰감 불신감
자율성 수치심
주도성 죄의식
근면성 열등감
자아정체성 역할혼미
진밀성 고립성
생산성 침체성
자아통합 절망감
미덕
희망
의지
목적지향
능력
충성
애정
보호
지혜
의식화
신령적
분별적
극적형식적
형식적
이념적
친화적
생산적
통합적
도착상태
우상숭배
율법주의
분장의식 주의
형식주의
전체주의
엘리트주의
권위주의
지혜주의
악덕
탐식
분노
탐욕
시기
자만심
정욕
무관심
우울
영향주는관계
어머니
부모
가족
학교
동료그룹
결혼상대자,친구들
자녀,젊은이
살아있는전통
사회적 심리양태
얻으려함
잡고보냄
추구
만듬(make thing)
자신이됨
자아상실
돌봄
남은시간을보냄
에릭슨이 제시하고 있는 8단계에 나타나는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분석) 학을 기초하여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은 8단계로 구분하여 각 기의 단계마다 심리사회적 위기가 있음을 지적하고 개개인이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품성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정체성 위기에 따른 8단계의 성격발달은 다음과 같다.
에릭슨은 歷史적인 인물들에 대한 analysis(분석) 과 생애의 전과定義(정이) 심리사회학적 발달에 대한 고찰을 통해 자아의 발달이 어떻게 전개 되는지를 알고자 했다.
발단단계
1단계
영아기
(0~1)
2단계
걸음마기
(1~3세)
3단계
유아기
(3~5세)
4단계
아동기
(6~11세)
5단계
靑少年기
(12~20세)
6단계 성인기(20~40세)
7단계 장년기 (40~60세)
8단계 노년기
(65세~)
심리사회적 위기
신뢰감 불신감
자율성 수치심
주도성 죄의식
근면성 열등감
자아...
에릭슨은 歷史적인 인물들에 대한 analysis(분석) 과 생애의 전과定義(정이) 심리사회학적 발달에 대한 고찰을 통해 자아의 발달이 어떻게 전개 되는지를 알고자 했다.
1)각단계마다 발단적 위기가 있따
2)각 단계의 위기는 모두 대립되는 特性을 가진다. 그는 각 발달 단계가 모든 인간에게 정용되는 필수적인 과정으로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점성의 원리에 따라 자아가 발달한다고 하였다.
3)각 단계에 있어서 위기의 해결은 그 단계의 위기를 나타내는 상호 대립되는 特性이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이루어진다…(drop)
레포트/사범교육
유아발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8단계에 대하여 간략하게 요약하고 그 중 2가지 단계를 선택하여 그 시기의 본인의 1
유아발달,에릭슨,심리사회적,단계,대하여,간략하게,요약하고,그,중,가지,단계를,선택하여,그,시기,본인,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유아발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8단계에 대하여 간략하게 요약하고 그 중 2가지 단계를 선택하여 그 시기의 본인의 1.hwp( 72 )
순서




설명
유아발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8단계에 대하여 간략하게 요약하고 그 중 2가지 단계를 선택하여 그 시기의 본인의 1
유아발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8단계에 대하여 간략하게 요약하고 그 중 2가지 단계를 선택하여 그 시기의 본인의 1 , 유아발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8단계에 대하여 간략하게 요약하고 그 중 2가지 단계를 선택하여 그 시기의 본인의 1사범교육레포트 , 유아발달 에릭슨 심리사회적 단계 대하여 간략하게 요약하고 그 중 가지 단계를 선택하여 그 시기 본인
다. 그는 각 발달 단계가 모든 인간에게 정용되는 필수적인 과정으로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점성의 원리에 따라 자아가 발달한다고 하였다. 정체성 위기에 따른 8단계의 성격발달은 다음과 같다.
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분석) 학을 기초하여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은 8단계로 구분하여 각 기의 단계마다 심리사회적 위기가 있음을 지적하고 개개인이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품성이 형성된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