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4 02:43본문
Download : 교육철학 및 교육사.hwp
학습 능력이 부족한 아이가 학교 교육을 따라가지 못해 학력의 차를 메울 길 없는 사태가 미국에서 하나의 커다란 사회 문제로까지 발전했기 때문일것이다
연구팀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의 아동 수백 명을 대상으로 그…(To be continued )
Download : 교육철학 및 교육사.hwp( 72 )
다. 그러므로 어린이의 손이 닿는 곳에 옷걸이를 만들어 주면, 스스로 자기 옷을 정리(整理) 할 수 있따 2세 반 된 아이는 자기 손으로 단추를 채우거나, 신발 끈을 매거나, 식탁에 접시를 늘어놓거나 할 수 있는데, 그것이 잘 안 되면 짜증을 부리기도 한다.
이러한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내용이 과연 올바른 것인가 하는 것을 검증해 보는 의미에서 미국 하버드 대학 유아 교육 연구반의 최근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
하버드 대학이 유아 교육을 연구하게 된 이유는, 여섯 살 난 어린이들 사이에서 보이는 개인차가 어떠한 것인지를 알자는 목적에서였다. 각각의 장난감이나 학습 교구 놓을 장소를 정하여 빨강, 파랑, 노랑, 초록 등의 테이프를 붙이고 장난감에도 같은 테이프를 붙여, 같은 색의 테이프가 붙은 곳에 같은 색의 테이프가 붙은 장난감을 놓게 한다.
이 때, 아이들이 스스로 이 일을 할 수 있도록 부모님이 조금만 도와 주면, 아이는 커다란 성취감으로 기뻐할 것이다.
또, 이 시기에는 독립심이 강하여 옷도 자기 손으로 벗으려고 한다.
이처럼 아이들의 질서에 대한 감수성이 풍부한 시기에 정리(整理) , 정돈하는 습관을 길러 주지 않으면, 아이들은 매일 퍼붓는 부모님의 잔소리에도 불구하고 조그만 것 하나 자기 혼자 힘으로 할 수 없는 아이로 자라게 될 것이다.
몬테소리의 ‘일상 생활을 통한 훈련’은 바로 이러한 원리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 가운데서 가정에서 응용할 수 있는 몇 가지의 예를 들어 보면,
아이들의 손이 닿는 곳에 정리(整理) 선반을 만들어 주고, 장난감을 놓기 쉽게 해 준다.
설명
교육철학 및 교육사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몬테소리는 아이들이 보잘것없는 일에 열중하고, 그것도 몇 번이고 되풀이하기를 바랄 때, 그것을 귀찮게 생각하기보다는 도리어 아이들의 이러한 본능...






몬테소리는 아이들이 보잘것없는 일에 열중하고, 그것도 몇 번이고 되풀이하기를 바랄 때, 그것을 귀찮게 생각하기보다는 도리어 아이들의 이러한 본능... , 교육철학 및 교육사인문사회레포트 ,
몬테소리는 아이들이 보잘것없는 일에 열중하고, 그것도 몇 번이고 되풀이하기를 바랄 때, 그것을 귀찮게 생각하기보다는 도리어 아이들의 이러한 본능을 교육의 한 방법으로 이용할 것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