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연구의 패러다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2 10:46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연구의 패러다임.hwp
교육과정최종발표문 , 교육과정 연구의 패러다임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과정최종발표문
설명
Download : 교육과정 연구의 패러다임.hwp( 39 )
교육과definition 연구와 패러다임의 분류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과정theory(이론) 연구의 세 가지 패러다임(실증주의적, 해석학적, 비판과하적)에 관련되어 조사한 data(資料)입니다.
2. 교육과정 연구 패러다임의 분류
1) 교육과정 연구 패러다임에 대한 논의 방식
• 교육과정 탐구의 역싸 속에서 교육과정은 지식을 본질로 삼아야 하는가 아니면 경험을 본질로 삼아야 하는가 하는 논의는 지금까지도 되풀이되고 있다
→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라는 것이 학교교육의 본질적인 문제를 이루어 왔다는 것을 보여줌.
• 기존의 교육과정 연구에서는 ‘무엇(what)’의 문제에 관한 논의들이 많음.
→ 이러한 논의들은 교육과정관의 협소화뿐 아니라 교육과정이론(理論) 연구의 논의를 제한시킬 수 있음.
→ 융통성 없이 경직되기 쉽고 교육과정 연구…(drop)
교육과정의 연구와 패러다임의 분류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과정이론 연구의 세 가지 패러다임(실증주의적, 해석학적, 비판과하적)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교육과정 연구의 패러다임
,사범교육,레포트
다. 여러모로 활용이 되리라 생각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순서
레포트/사범교육






• 교육과정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의 이점.
∙ 특정 시기에 어떻게, 왜, 누구를 위해, 무엇이 가르쳐졌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해줌으로써 교육과정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갖게 한다.
∙ 현 교육과정의(定義) 모형을 평가할 수 있도록 이해를 넓혀준다. 여러모로 활용이 되리라 생각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학교 교과의 형식적 구조 이면의 역싸적, 사회적, 인간적 동기와 과정을 상세히 설명(說明)해준다.
∙ 교육과정의(定義) 연구와 개발과 실행에서의 과거, 현재, 未來의 복잡한 관계를 통찰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