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자 보호원의 기능과 활동事例(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3 02:53
본문
Download : 한국 소비자 보호원의 기능과 활동사례.hwp
그리고 소비자 보호원의 중요한 업무의 하나인 상품 시험검사는 시장에 유통되는 상품들을 검사하여 객관적인 연구 를 바탕으로 상품의 위해성을 알리고 소비자의 선택에 참고가 되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따 이번 장에서는 이러한 소비자보호원의 기능들에 대…(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한국 소비자 보호원의 기능과 활동사례.hwp( 77 )
설명
순서
한국 소비자 보호원의 기능과 활동事例(사례)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한국소비자보호원의기능과활동事例(사례)
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의기능과활동사례 , 한국 소비자 보호원의 기능과 활동사례경영경제레포트 ,
1. 서론
2. 한국 소비자 보호원의 기능
(1) 소비자 상담 및 분쟁조정
(2) 각종 제도와 정책 연구 및 건의
(3) 안전 정보의 수집 및 평가
(4) 상품시험검사
(5) 거래제도 改善(개선)
(6) 교육 및 연수
(7) 출판 및 정보제공
3. 소비자보호원의 활동 instance(사례)
(1) 자동차 리콜제도
(2)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소비자 피해구제
4. 활동의 problem(문제점) 및 극복대책
(1) 재정경제부의 소비자보호원 관할 배경
(2) 현 재정경제부 산하 소비자보호원의 problem(문제점)
(3) 재정경제부의 입장
(4) 공정거래위원회의 주장
(5) 결어
5. conclusion
2. 한국 소비자 보호원의 기능
한국 소비자 보호원은 말 그대로 소비자를 보호하는 업무를 하고 있따 소비자 문제에 대한 상담이나 분쟁조정, 제도와 정책연구, 안전정보의 수집 및 평가, 상품 시험검사 그리고 소비자 교육에 이르기까지의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는데1) 김영신외 4인, 『소비자법과 정책』, 교문사, 2000. p.84
이는 소비자 보호법 제 28조에 의거한 소비자보호원의 법률적인 기능이다. 특히 그 가운데 소비자 문제의 상담 및 분쟁조정, 상품 시험 검사 등은 소비자보호원의 주요업무라 할 수 있는데, 소비자보호원은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시에 소비자가 피해 구제를 호소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기관이기 때문일것이다 또한 그러한 피해구제요청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를 당사자로 하여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서 분쟁조정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분쟁조정과정에 있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소비자와 기업의 입장을 대변해주고 분쟁을 조정하게 되므로 상대적으로 약한 소비자를 변호함으로써 힘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고 하겠다.